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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학습 성장 과정을 보는 것은 모든 부모에게 무엇보다 큰 보람이 되죠.
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가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겪거나 동기를 잃는다면
우리 부모로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초등학생 공부법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학부모들이 가장 고민하는 초등학생 공부법에 대한 답을 이 글에서 찾아보세요.
이 글이 학부모 여러분과 아이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1. 공부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세요!
공부의 사전적 의미는 학문을 배우고 익힘.
유의어는 글공부, 면학, 수학입니다.
이는 학습(學習)에 치중된 정의입니다.
그런데 공부는 이렇게 단순한 학습에 경도된 정의만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라는 말이 학습 외에 무엇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공부를 단순한 학습 행위라는 잘못된 인식이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성적만을 위한 학습으로 편협하게 생각하면
자녀의 공부 가이드는 일방적 학습 강요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자녀는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죠.
엄마 아빠는 나에게
꿈을 이루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공부를 잘 해야 한다고 하셨다.
내 꿈은 의산데 엄마 아빠는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학을 잘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나는 수학을 잘 못한다.
그래서 나는 의사를 포기했다.
국문학과에 진학한 대학생의 초등학생 때 일기입니다.
이 일기는 잘못된 공부 인식이 자녀의 꿈을 포기하게 한 사례입니다.
의사가 되는 길에 수학이 중요한 것은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수학적 역량이 의사가 되는 길에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단순하고 편협된 공부 방향 제시가 자녀의 꿈을 위축시켰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의사의 꿈을 가진 자녀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결정적 자질이
수학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지하고 열린 시각에서 공부 조언을 했더라면 어땠을까요?
수학에 자신 없어하는 아이를 위한 전략적 고민과
수학을 잘 하기 위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노력을 기울였더라면
이 학생의 어릴 적 꿈을 실현하게 하는데 분명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것이 지혜로운 부모의 자세가 아니었을까요?
꿈을 이루게 하는 공부는
단지 특정 과목만을 잘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부모의 자성적 인식 전환이 필요합니다.
편협하고 안이한 인식에서 벗어나
총체적이고 열린 시각에서 공부의 의미를 재인식할 때
부모는 자녀를 위한 훌륭한 공부 안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공부를 왜 하는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공부가 성공의 지름길이야.
좋은 대학을 가야 폼 나게 살 수 있어.
넌 우리 집안의 기둥이야.
공부만 하는 게 뭐가 그렇게 어렵다고.
혹시 그동안 자녀에게 이렇게 일방적으로 압박하는 말만 하지 않으셨나요?
이렇게 반문해 봅니다.
자녀에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준 적이 있는지요?
공부 스트레스 주기 전 자녀에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것도 우격다짐이 아닌 아주 구체적으로 조리 있게 설명을 해서 아이를 설득해야 합니다.
자녀도 나름 자기만의 꿈이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단지 성공이나 좋은 대학을 위해서라고 범위를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본질적 차원에서 아이와 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전생애적 차원에서 알기 쉽게 자녀에게 설명해 주면 좋습니다.
그래야 자녀를 설득할 수 있고 스스로 책상에 앉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부의 지속도 가능하게 합니다.
‘공부는 단지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좋은 대학 가기 위해서만 하는 게 아니라
공부를 하면 네가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단다.
그리고 평생 너 자신의 삶을 실현하는 에너지가 생기고
그 과정에서 사회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더 나아가 인류에 공헌할 수도 있는 거란다.’
이렇게 스펙트럼을 넓혀서 말입니다.
3. 공부에 임하는 올바른 자세를 갖게 해 주세요!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올바른 공부의 자세 확립입니다.
본받을 만한 공부 자세를 보여준 이이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율곡이 강조했던 공부에 임하는 자세는,
1.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2. 규칙적 수면과 식사
3. 잘못 들여진 습관 타파
4. 철저한 시간 관리,
5. 공부와 독서의 병행
6. 친구들과의 토론,
7. 다방면에 걸친 관심 등입니다.
이와 같은 율곡의 공부 자세는 오늘날에도 유용합니다.
율곡 이이는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조선 제일의 공부 달인이 되어
아홉 번이나 장원 급제하였고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 세계를 열었습니다.
이이에게 주목할 것은
그의 치열한 자기 계발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입니다.
그의 성공은 바로 공부에 대한
강한 목표 의식과 엄중한 실천 습관이었습니다.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면 노력해서 배워야 한다.
노력을 통한 배움이 없으면 가진 재능을 넓힐 수 없다.
그리고 뜻을 세워야 배운 바를 성취할 수 있다.
게으름은 배움의 정진을 가로막고,
거칠고 급한 마음은 좋은 품성을 기르는데 방해가 된다.
세월은 하염없이 흘러가
품었던 뜻과 의지마저 사라져 버리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게 된다.
그때 가서 초라한 집을 지키며 후회한들 이미 때는 늦으리라
위의 예는 촉의 지략가 제갈 공명이
자신의 아들 제갈 첨에게 보낸
깨우침의 편지 계자서(誡子書)입니다.
자식에 대한 부모로서의 교육적 관심을 진지하게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공명의 편지에서 노력과 목표 설정의 중요성,
좋은 습관 형성 및 심리적 안정의 필요성,
시간의 소중함 인식 등이 읽힙니다.
공명의 계자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노력하는 자세입니다.
4. 우등생은 이런 특성이 있습니다!
공부 우등생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째,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둘째, 뚜렷한 주관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개념을 적용하는 역량이 탁월합니다.
넷째, 집중력이 뛰어납니다.
다섯째, 생각을 많이 합니다.
5.우등생은 어떻게 공부할까요?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은 자기주도적 공부 전략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디테일한 전략으로 공부를 합니다.
우등생 공부법 몇 가지 소개합니다.
학교 공부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곧 시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의 학습 내용을 무시하면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다는 것을
공부 우등생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때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구조화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해 정리한 후 기억하고 문제 상황에 적용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일상생활 속의 소재들과 연관 지어 생각합니다.
학습 내용을 일상생활과 연관 지으면
학습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습 내용이 확장되어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를 풀 때 출제자의 의도를 먼저 파악한 후 문제를 풉니다.
이러한 문제 풀이 태도는
문제의 함정에 걸리지 않게 한다는 점에서
공부 우등생의 중요한 자질입니다.
친구와 서로 문제 출제자 역할을 하며 학습 내용을 기억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오답노트를 만들어 분석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부족함과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
도움 받을 수 있는 곳을 스스로 찾아갑니다.
공부를 위해 적극적으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죠.
공부 DNA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닙니다.
후천적 노력에 의해 완성되는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
자녀에게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 준다면
자녀의 공부 우등생이 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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