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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과목 중에서도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2024학년도 수능!
그 중 국어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물론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감을 찾아가야겠죠.
하지만, 무작정 많은 문제를 푸는 것 보다는
'어떤' 문제를 많이 푸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그 '어떤' 문제들을30년 국어교육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아 직접 출제한
수능문제 국어
시크릿 문제를 공유드립니다~!
주기적으로 직접 출제한 양질의 문항을
한 편씩 공유 드릴 예정입니다^^
꼭 한번 풀어보시고
2024학년도 수능 국어 1등급에
조금 더 가까워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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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크릿 실전 문제 >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3)
(가)
흔히들 원자력이라 하면 핵폭탄을 먼저 상상하게 된다. 이것은 원자력이 핵폭탄에 먼저 이용되었으며 그 위력이나 피해가 너무 컸기 때문이다. 원자로나 원자폭탄은 모두 핵분열성 물질의 핵분열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원자폭탄은 90%이상으로 농축된 U-235나 순수한 Pu-239를 사용하여 순간적(100만의 1초)으로 핵분열을 일으키게 되어있는 반면 원자로는 2~4% 이내의 저농축 우라늄을 사용하고 각종 제어장치를 이용하여 서서히 에너지를 얻어내는 장치이다. 다시 말하면 핵폭탄은 최대량의 우라늄이 일시에 핵분열을 일으키도록 설계되어 있고 원자력발전소는 이를 최대한 방지토록 설계되어 있어 그 근본 목적부터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저농축 우라늄을 사용한다고 해서 폭발이 전혀 일어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1986년 4월에 발생한 소련의 체르노빌발전소 사고에서 2회의 폭발이 있었는데, 첫 번째 폭발은 핵 폭주현상에 의한 것이었고 두 번째 폭발은 핵연료 피복재로 사용된 지르코늄 합금과 증기의 반응에 의해 발생된 수소의 폭발에 의한 것이었다. 핵 폭주에 의한 1차 폭발시 원자로 건물의 형태를 유지하였으며 오히려 수소에 의한 2차 폭발시 100톤을 넘는 원자로 상부 구조물이 들어 올려졌다가 기울어져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1차 폭발시 건물의 형태를 유지한 것으로 보아 그 폭발의 정도가 원폭에 비해서 적은 규모이고 우리가 상상하는 원폭의 폭발이라는 의미에서의 폭발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나)
원자력발전소는 언제나 경제성 보다는 안전성을 중요시하므로 발전소 설계에서부터 건설, 운전, 보수, 해체, 철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 원자로는 그 자체가 자연법칙에 의한 고유의 안전성을 갖고 있는데다 연동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자로가 항상 일정한 안전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제어하며 만약 그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원자로가 긴급 정지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지진, 홍수 등의 천재지변에 대하여 원자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특별한 내진 설계가 건물과 기기 등에 적용된다
(다)
경수나 중수와 같은 물을 감속재나 냉각재로 사용하는 열중성자로는 출력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변하면 냉각재의 온도가 변하고, 온도 변화의 결과로 다시 출력이 반대 방향으로 변하여 처음 위치로 되돌아가려고 하는 고유의 안전성을 갖고 있다. 어떤 이유로 중성자수가 늘어나면 핵분열수가 증가하고 따라서 출력이 올라간다. 출력이 올라가면 그 결과로 냉각재 온도가 올라가며, 냉각재 온도가 올라가면 부피가 팽창하면서 물의 밀도가 낮아진다. 즉 물의 단위부피당 원자핵의 수가 적어지므로 중성자의 충돌 횟수가 줄어들어 중성자가 원자로 밖으로 빠져 나가거나 감속도중 흡수될 확률이 커져 핵분열에 필요한 열 중성자의 수가 줄어들게 된다. 열 중성자수의 감소는 핵분열의 감소를 야기 시키고 핵분열 감소로 출력이 감소하여 원자로 냉각재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이와 같은 냉각재의 부반응도 특성을 보이드 효과(Void Effect)라 한다. 또 한편 온도가 올라가면 U-238의 중성자를 흡수하는 공명흡수의 에너지 폭이 넓어져서 중성자가 감속도중 U-238에 흡수되는 확률이 커지게 되어 출력감소의 요인이 된다. 이 현상을 도플러효과(Doppler Effect)라고 한다.
이와 같이 ㉠냉각재의 보이드 효과와 U-238의 도플러 효과에 의해 어떤 변화가 생길 경우 그 변화를 줄여서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고유의 안전성을 갖고 있다.
(라)
원자로의 상태가 허용상태 이상으로 불안정한 방향으로 진행되거나 원자로를 제어하는 운전원이 실수로 오조작을 할 경우, 자물쇠 기능을 가진 연동장치가 자동으로 동작하여 더 이상의 진행을 억제한다. 원자로 출력이 정해진 값 이상으로 상승하거나 출력증가속도가 비정상적일 경우, 제어봉이 원자로 밖으로 더 이상 나오지 못하게 하여 출력 상승을 막는다든지, 원자로 압력이 올라갈 경우 가압기 내의 전열기가 자동으로 꺼지고 찬물이 주입되어 증기압력을 낮춘다든지 하는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운전원이 실수로 어떤 기계를 가동하려고 할 때, 만약 기계의 모든 준비가 갖추어져 있지 않을 경우, 즉 예비조작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동작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도 좋은 예이다.
(마)
원자로의 안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이상 상태가 진행되려는 징후가 나타나면 원자로 밖으로 나와 있던 모든 제어봉이 자동적으로 원자로 속으로 들어가서 핵분열을 중지시킨다. 만약 제어봉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중성자를 잘 흡수하는 독물질인 붕산수나 가돌리늄이 원자로 내에 주입된다.
원자로 긴급정지의 목적은 이상상태가 확대되기 전에 원자로를 정지시켜 핵분열을 봉쇄함으로써 방사능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고 온도와 압력의 상승을 막는데 있다. 원자로 긴급정지는 원자로의 안전상 필수적인 기본 기능으로서 긴급정지가 필요할 경우 반드시 제어봉이 낙하되도록 되어 있다. 긴급정지 신호는 온도, 압력, 출력, 전원, 유량, 수위…… 등 15종 이상의 변수 중 어느 하나라도 정해진 값을 넘어설 경우 발생하게 되어 있다. 또한 각각의 변수를 감지하거나 발생시키는 장치 역시 2~4중 설비로 되어 있어 일부가 고장 나더라도 원자로 정지신호를 발생시키는 데는 지장이 없도록 되어 있다.
1. 윗글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사람들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굳게 믿고 있다.
② 원자력발전소 건설과 운영 등의 제1원칙은 경제성이다.
③ ‘보이드 효과’와 ‘도플러 효과’는 서로 대립하여 원자로의 안전성을 유지한다.
④ 운전원의 실수가 잦으면 원자로의 상태가 불안정해져 통제를 할 수 없게 된다.
⑤ 원자로는 자동 제어 시스템은 물론 긴급 정지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안정적이다.
2. 윗글 (가)~(마)를 <보기>과 같이 정리하였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중심내용 서술방식 ① (가) 사람들의 걱정과 달리 원자로는 원자폭탄과 다른 원리로 작동하여 안전하다. 원자력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풀기 위해 실제 사건을 근거로 설명하고 있다. ② (나) 원자력발전소는 여러 방식으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여러 측면에서 요약 제시하고 있다. ③ (다) 원자로는 보이드 효과와 도플러효과 등 자연법칙에 의해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나)에서 이야기 된 ‘자연법칙에 의한 고유의 안전성’을 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부연 설명하고 있다. ④ (라) 원자로에는 각종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나)에서 이야기 된 자동 제어 시스템에 대해 상황별로 부연 설명하고 있다. ⑤ (마) 원자로의 긴급정지 시스템 역시 원자로의 안전성에 기여한다. (라)에서 이야기 된 자동 제어 시스템의 원리와 목적에 대해 부연 설명하고 있다.
3. 윗글 ㉠의 ‘냉각재의 보이드 효과와 U-238의 도플러 효과’의 작동원리와 비슷한 사회 현상에 해당하는 것은?
① 환경 문제를 도외시한 개발 일변도의 경제 정책은 결국 우리에게 큰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다.
② 쌀생산이 늘면 쌀값이 떨어져 농민들의 삶이 어려워지므로 정부에서 일정량을 사들이는 정책을 편다.
③ 실업이 증가하면 시민들의 소비가 줄어 기업의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그에 따라 다시 실업이 증가한다.
④ 수명의 연장으로 노인 수가 많아짐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 노인들을 위한 문화 강좌 등이 늘고 있다.
⑤ 정부가 시민들에게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으면 정부에 대한 비판이 쌓이고 쌓여 결국엔 폭동이 일어난다.
(정답 및 해설)
정답 1 ⑤ 2 ⑤ 3 ②
1. 내용의 사실적 이해
(모범 풀이)
제시문은 원자력발전소가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알리고자 쓴 글이다. 모든 문단이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증명하고 있다. 특히 (다)~(마)는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인데, ⑤의 ‘자동 제어 시스템’과 ‘긴급 정지 시스템’은 (라)와 (마)의 핵심 내용이다.
(오답 노트)
① 사람들은 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하지 않다고 오해하고 있다. 제시문은 그 오해를 풀기 위해 쓴 글이다.
② (나)의 첫 문장을 보면 원자력발전소 설치 및 운영 등 모든 면의 첫 번째 원칙은 ‘경제성’이 아닌 ‘안전성’이라고 나와 있다.
③ ‘보이드 효과’와 ‘도플러 효과’에 대한 설명은 (다)에 나온다. 이 둘은 원자력발전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고유의 법칙’인데 이 둘은 대립하기보다 상호보완적이다.
④ (라)에서 운전원의 오작동과 실수가 있더라도 자동 제어 시스템으로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운전원의 ‘잦은 실수’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선 언급이 없다.
2. 내용, 구조의 사실적 이해
(모범 풀이)
해제에서 설명했듯 제시문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해 (가)에서 서론을 펴고 (나)에서 안전성에 대한 핵심 근거를 나열했으며 (다)~(마)를 통해 하나씩 부연 설명하고 있다. (다)~(마)는 모두 (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되는 셈이다.
⑤는 중심내용은 맞게, 서술방식은 잘못 파악했는데, (마)는 (라)에서 이야기된 자동 제어 시스템을 부연설명하는 게 아니라 (나)에서 언급된 긴급 정지 시스템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오답 노트)
① (가)는 원자로의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풀기 위해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라는 실제 사건을 예로 들고 있다.
② (나)는 원자력 발전소가 안전한 이유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열하고 있다. (나)에서 제시한 안전성의 근거는 1) 발전소 설계에서부터 건설, 운전, 보수, 해체, 철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 2) 원자로는 그 자체가 자연법칙에 의한 고유의 안전성을 갖고 있다는 점, 3) 연동시스템이 있어 원자로가 항상 일정한 안전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제어한다는 점, 4) 만약 그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원자로가 긴급 정지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 5) 지진, 홍수 등의 천재지변에 대하여 원자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특별한 내진 설계가 건물과 기기 등에 적용된다는 점이다. 설명이 더 필요한 이 다섯 가지 이유는 원자로가 안전한 이유를 ‘요약 제시’한 것이며 (다)~(마)를 통해 보충 설명 된다. 단, 다섯 번째 이유는 제시문에서 보충 설명되지 않았다.
③ (다)는 (나)에서 제시된 원자로가 안전한 이유 중 두 번째 이유에 대한 설명이다. 보이드 효과와 도플로 효과라는 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④ (라) 역시 (나)에서 제시된 원자로가 안전한 이유 중 세 번째 이유에 대한 설명이다.
3. 추리상상적이해
(모범 풀이)
보이드 효과와 도플러 효과의 핵심은 ‘변화를 줄여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기’이다. 이러한 작동원리가 담긴 사회 현상은 ②이다. ‘쌀 생산이 늘어 쌀값이 떨어졌다.’는 ‘변화’이다. 쌀 생산이 늘었다는 말은 시장에 공급되는 쌀의 양이 늘었다는 말인데 공급이 늘면 값이 떨어진다. 이러한 변화에 ‘정부에서 일정량의 쌀을 사들이는 것’은 쌀 공급을 저지하는, 보이드 효과와 도플러 효과로 보자면 ‘변화를 줄이는 일’이다. 그래서 ‘처음의 상태’, 즉 ‘적절한 쌀값’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이니, 보이드 효과나 도플러 효과와 같은 원리이다.
(오답 노트)
① 개발 일변도의 경제 정책과 그 결과에 대한 예측이다.
③ 실업 증가와 경제 활동 위축이 서로 순환하는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④ 수명의 연장이 낳는 사회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⑤ 폭동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한 설명, 또는 집회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을 때의 결과에 대한 설명이다.
①, ③, ④ ,⑤는 모두 어떤 원인이 가져올 결과에 대한 예측과 설명일 뿐 ‘변화가 있을 때 변화를 줄여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는 현상’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
<집필자 경력 소개>
1. 교직 경력
(전) 압구정고등학교 국어 교사
북경한국국제학교 초빙 교사(2년)-특례입학 고3 대입지도팀장
천진한국국제학교 파견 교사(3년)-특례입학 고3 대입지도팀장
산동성 요성대학교 파견 교수(1년)-교과부 파견 외래교수
교원 직무 연수 강사(국립국제교육원)
2. 집필 경력
- 엑시트 수능 언어, 수능 문학, 수능 비문학(한국 한국평가원)
-문학 학습서(천재교육)
-18종 문학 학습서(지학사)
-교과서 학습서(상,하), 교과서 평가집(상,하) (교학사)
-언어 영역 입문(디딤돌)
-수능 언어, 국어 평가집(천재교육)
-실전 언어 영역(새한교과서)
-수능 언어 영역(동아서적)
-주간 학습지(논술, 수능 언어)-(중앙교육연구소)
-X레이 학습지(지학사)
-중앙교육 논술 학습지
-수능 언어 영역, 수능 문학, 비문학(한국학력평가원)
-언어영역 길라잡이(문원각)
-포인트업 학력 고사 실전 국어 문제집 집필(한서출판사)
-본고사 국어 문제집 집필(집현전)
- EBS 교육방송 교재 개발 (논술, 수능 국어, 국어 내신 등)
-오르비 북스 국가대표 모의고사 집필(2014~)
-에듀윌 검정고시 국어, 한국어능력 시험(TOPIK1) 교재 집필
-세계 특례 모의고사 집필 및 검토 위원
-토론하는아이들 킬 국어/논술 시리즈 집필(2022) 총 6권
-국어1등급의 비밀(2022.5.30.-더블북)
3. 강사 및 수업 경력
-비상에듀기숙학원
-대치동, 도곡동, 개포동, 압구정학원 강사. 민앤오국어원장
-인터넷사이트 입시뱅크 언어, 논술 강사(강의 및 콘텐츠개발)
-팀수업+개별 수업(논술, 수능, 내신)
-특례 입시 컨설팅, 자소서, 면접, 학생부 스펙 관리 등
4. 수능 출제 검토 경력
-중앙 일보 언어 영역 모의 고사 출제 및 검토 위원
-서울시 교육청 전국 연합 언어 영역 모의 고사 출제 위원
-교육과정 평가원 수능 언어 영역 모의 고사 검토 위원
-교육과정 평가원 대수능 언어 영역 검토 위원
5. 교과서 집필 경력
- 교과서 국어 생활 (고등학교 선택 교과)반응형'국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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