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공통과목 중에서도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2024학년도 수능!
그 중 국어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물론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감을 찾아가야겠죠.
하지만, 무작정 많은 문제를 푸는 것 보다는
'어떤' 문제를 많이 푸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그 '어떤' 문제들을30년 국어교육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아 직접 출제한
수능문제 국어
시크릿 문제를 공유드립니다~!
꼭 한번 풀어보시고
2024학년도 수능 국어 1등급에
조금 더 가까워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전 문제집 구매 링크**
https://kmong.com/self-marketing/486527/EjenRsmYzD
https://kmong.com/self-marketing/486809/PIA0ooNLPe
<시크릿 실전 문제 >
<시나리오-내마음의 풍금 >
[앞부분의 줄거리]
강원도 산골 마을에 사는 열일곱 살의 소녀 홍연은 늦깎이 초등학생이다. 어느 날 홍연이 다니는 초등학교로 사범학교를 갓 졸업한 수하가 부임하는데, 홍연은 아이들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열정 어린 가르침을 펼치는 수하를 짝사랑하게 된다.
S# 50 수하 하숙방(밤)
배 깔고 엎드려 조청에 떡을 찍어 먹으며 쌓인 반 아이들의 일기를 읽는 수하. 때론 한숨을 쉬지만, ㉠때론 파안대소하며 일일이 문장을 바로잡아 주고 끝에는 동그라미를 그려 넣는다. 일기 하나를 읽다 ‘요놈 봐라.’ 하는 얼굴로 떡을 내려놓고 고쳐 앉는 수하. 일기장에는…….
……나는 달밤이면 아무 까닭도 없이 울고 싶어진다. 오늘 밤도 마루 끝에 앉아 밤이 이슥도록 달을 바라보다가 혼자 눈물을 흘렸다. ㉡선생님도 저 달을 보고 계실까? ……
수하, 일기장의 이름을 확인하면 ‘윤홍연’. (중략)
S# 51 교무실(오후)
하나둘 교무실을 빠져나가거나 둘러앉아 잡담 중인 교사들. 수하, 공연히 은희 책상 주위를 맴돌며 적절한 기회를 노리다, 남은 교사들이 박장대소하는 틈에 은희 책상 서류철 밑으로 엘피 음반을 재빨리 밀어 넣는데, 과제물을 한 아름 안고 막 교무실을 들어서던 반장 순철에게 들킨다. 수하, 그런 자신의 행동을 무마하느라 과장되게 순철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웃어 댄다.
홍연(내레이션) 우리 선생님은 또 얼마나 인자하신지. ㉢옆 반 애들은 호랑이 같은 담임 선생님에 늘 벌벌 떨면서 우리 반을 무척 부러워한다. 아, 내일도 또 선생님이 옛날이야기를 해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빨리 내일이 찾아왔으면 좋겠는데, 왜 이리 밤이 더디게 갈까? (중략) 홍연의 독백을 통해 수하의 성격이 직접 드러나고 수하에 대한 홍연의 심리가 드러남
S# 54 복도(오후)
콧노래를 홍얼대며 엘피판 들고 건들건들 복도를 걸어가는 수하. 고개 숙여 인사하는 아이들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며 교무실을 향해 가고 있다. 문득 수하의 눈에 교실 창틀 밖으로 불쑥 드리워진 한 여학생의 맨살의 팔뚝이 들어온다. 유리 대신 창호지가 발린 창문인지라 팔뚝의 임자가 누군지 알 수 없지만, 장난기가 동한 수하. 살금살금 다가가 그 팔의 맨살을 살짝 꼬집고 몸을 숨기듯 후닥닥 창문에 딱 붙어 선다. “아!” 하는 외침과 함께 깜짝 놀란 팔뚝의 임자가 창밖으로 불쑥 고개를 내미는데 뜻밖에도 ‘윤홍연’이다. 예기치 않은 상황에 뒷덜미가 화끈해지는 수하. 시선이 마주친 홍연, 얼굴이 홍당무처럼 빨개지며 히힉 웃는다. 잔뜩 호기심 어린 얼굴로 홍연과 수하를 번갈아 쳐다보는 아이들. 멋쩍은 얼굴로 한번 싱긋 웃고는 슬그머니 줄행랑치는 수하. 뒤에서 수군대며 킥킥대는 아이들의 소리에 뒤꼭지가 간지럽다. (중략)
S# 57 수하 하숙방(휴일 한낮)
㉣수하, 은희가 준 엘피 음반을 정성껏 닦아 전축에 걸고 두 눈 지그시 감고 감상한다. 자기 기분에 빠져 몸을 흔들다가 수북이 쌓인 반 아이들의 일기장 더미를 무너뜨린다. 수하, 일기장을 다시 쌓다가 문득 손에 쥐어지는 홍연의 일기장. 수하, 문득 흥미를 느끼고 읽기 시작하는데, 낯을 붉히다, 헛웃음을 웃다가 미묘한 표정.
홍연(내레이션) …… 오늘 선생님이 내 팔을 살짝 꼬집었다. 나는 너무나 뜻밖의 일에 얼굴이 홍당무처럼 붉어졌고, 어쩔 줄을 몰랐다. 집에 돌아오면서도 난 기분이 이상하고 또 이상했다. 선생님이 왜 내 팔을 꼬집었을까? 그게 무슨 뜻일까? 나는 지금도 그 생각을 하며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S# 58 5학년 1반 교실(아침)
[A](수하 앞에 놓인 교탁에서 자기 일기를 찾아가는 아이들. 자기 일기장을 찾아 들던 강주, 홍연 이름이 적힌 일기장이 눈에 띄자 얼른 집어 들고 슬쩍 겉장을 들춰 보는데, 재빨리 낚아챈 후 강주를 가볍게 흘겨보는 계집애는 홍연. ‘피.’ 입을 삐죽이며 자리로 들어가는 강주. 홍연, 유난스러운 눈빛으로 수하를 보며 자기 일기장을 들고, 돌아서자마자 잔뜩 기대에 부풀어 일기장을 펼쳐 보는데, 별다른 답변이 없자 다소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수하를 슬쩍 뒤돌아본다. 무심한 표정으로 교과서를 손에 들고 칠판으로 돌아서는 수하.) (중략)
S# 61 운동장(낮)
단상 위에서 시범을 보이는 양 선생과 수하를 따라 남녀 짝지어 왈츠를 배우는 홍연 등. 이마에 땀이 송송 밴 채 밝은 미소로 열심히 춤을 추는 은희에 수하의 달뜬 표정. 두 사람을 부러운 눈으로 쳐다보다 서투른 아이들에게 공연히 화풀이하는 조명구 선생. 꾀죄죄한 몽돌과 춤출 차례가 되면 손길이 닿지 않으려고 애쓰는 계집애들. 범수와 짝이 되어 춤추는 홍연의 눈길에 부러움과 질투의 빛이 뒤섞여 있다.
홍연(네레이션) 선생님, 그때 왜 제 팔을 살짝 꼬집었습니까? 오늘도 전 그때 그 일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도, 집에 돌아올 때도 자꾸 그것만 생각납니다. 선생님, 그 뜻이 무엇인지요? 왜 제 팔을 꼬집으셨는지 말씀해 주세요. 생각하고 또 생각해 봐도 그 뜻을 확실히 알 수가 없어요.
S# 62 홍연네 안방(밤)
홍연, 일기장을 편다. 일기장 끝에 또렷이 적혀 있는 수하의 연필 메모.
㉤누구 팔인 줄도 모르고 그저 장난으로 그랬을 뿐이다. 아무 뜻도 없단다.
곧 울음이라도 터질 듯한 얼굴을 하고 세차게 일기장을 덮는 홍연. 수하의 의외의 태도에 자극을 받는 홍연
-이영재 각색, ‘내 마음의 풍금’1.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독백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② 완결되지 않은 문장 사용으로 여운을 느끼게 한다.
③ 인물의 내면 심리를 구체적 행동을 통해 암시한다.
④ 시간과 공간 배경이 사건 전개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⑤ 현재와 과거가 교차되면서 사건이 입체적으로 전개된다.
2. <보기>의 ㉠~㉤ 중 윗글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보기>
㉠같은 반 친구들보다 나이가 더 많은 주인공 홍연은 담임선생님인 수하에게 개인적 감정을 느낀다.
㉡젊은 담임선생님인 수하에 대한 홍연의 특별한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깊어만 간다.
㉢그러던 어느 날 담임선생님 수하가 같은 학교 동료 여교사를 짝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고 홍연은 심리적 갈등에 빠지게 된다.
㉣그러던 중 담임 선생님 수하는 홍연이 자신에게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면서
의도적으로 홍연을 외면하며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담임선생님 수하의 이러한 태도로 인해 홍연은 깊은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된다.① ㉠ ② ㉡ ③ ㉢ ④ ㉣ ⑤ ㉤
3.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 인물의 꼼꼼한 단면을 엿보게 한다.
② ㉡: 인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드러난다.
③ ㉢: 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반영한다.
④ ㉣: 인물 간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에 해당한다.
⑤ ㉤: 인물의 심리를 자극하는데 영향을 준 표현이다.
4. <보기>와 윗글 [A]의 차이점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보기)
담임: 여러분, 나와서 각자 자기 일기장들 찾아 가세요.
반 아이들: 네, 알겠습니다. 선생님.
강주: 어, 이거 홍연이 일기장이잖아. 어디 한 번 훔쳐 볼까?
홍연: 안돼. 이리 줘. 그거 내 일기장이야. 왜 허락도 없이 남의 일기장을 보려고 해.
강주: 미안해. 그냥 장난으로 그런 거야.
홍연: 선생님께서 내 일기장에 뭐라고 써 주셨을까? 어, 이상하다. 아무 말도 없네. 혹시 내 일기장만 검사 안 하신 건가?
수하: 자, 다들 찾아 갔나요? (칠판을 향하며) 이제 수업 시작할까요?① [A]와 달리 <보기>는 인물 간 갈등의 심화로 긴장감을 고조한다.
② <보기>와 달리 [A]는 특정 상황에 따른 인물의 심리가 드러낸다.
③ [A]와 달리 <보기>는 구체적 공간 배경 묘사로 생동감을 준다.
④ <보기>는 [A]와 달리 인물의 움직임을 비유적으로 드러낸다.
⑤ [A]는 <보기>와 달리 인물의 정서가 독백을 통해 드러난다.
<정답 및 해설>
01. 서술상 특징 및 효과 정답 ⑤
입체적 전개는 둘 이상의 사건이 전개되거나 현재와 과거의 시간이 교차되면서 사건이 전개됨을 의미한다. 윗글에는 이러한 입체적 사건 전개는 드러나지 않는다.
① ‘홍연(내레이션) 우리 선생님은 또 얼마나 인자하신지’를 통해 알 수 있다. ② ‘일기장에는…….’, 홍연의 내레이션 부분에 여운을 남기는 생략 표현이 드러난다. ③ 콧노래를 부르는 수하의 행동 속에 심리가 드러난다. ④ 밤(하숙방), 오후(교무실, 복도), 휴일(한낮)길), 아침(교실), 낮(운동장), 밤(홍연네 안방) 등과 같이 시간과 공간의 제시 속에 사건이 전개된다.02. 작품의 종합적 감상 정답 ③
윗글에서 댄스 시범을 보이는 양 선생과 수하의 모습을 부러움과 질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홍연의 모습만 드러날 뿐 담임 수하가 다른 여선생님을 짝사랑하는 것으로 인한 홍연의 심리적 갈등은 드러나지 않는다.
① ‘강원도 산골 마을에 사는 열일곱 살의 소녀 홍연은 늦깎이 초등학생이다.’를 통해 같은 반 친구보다 나이가 많음을 알 수 있고, 전체적인 내용에서 홍연이 담임선생님 수하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홍연은 점점 담임 수하를 짝사랑하게 된다. ④ 홍연에 대한 수하의 의도적 무관심이 홍연을 대하는 태도와 일기장을 통해 드러난다. ⑤ 홍연은 수하의 무관심에 울음을 터트리게 된다.
03. 인물과 갈등 정답 ④
은희는 수하가 짝사랑하는 여교사이다. 홍연은 담임 수하가 은희를 짝사랑하는 것으로 인해 갈등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자신을 무관심하게 대하는 수하에 대한 서운한 마음을 드러낼 뿐이다.
① ㉠ 일기장을 검사하는 수하의 행동을 통해 알 수 있다. ② ㉡ 수하에게 다가가는 홍연의 마음이 암시된 독백이다. ③ ㉢ 수하의 인자한 성품을 부각하는데 기여한다. ⑤ ㉤ 홍연은 수하의 무덤덤한 반응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04. 서사의 구조와 기능 정답 ②
[A]에는 강주의 유난스러움, 기대와 실망이 교차되는 홍연의 심리, 수하의 무심함 등과 같은 인물의 심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① [A]와 <보기>에는 일기장으로 인한 인물 간 민감한 반응은 드러나지만 그로 인한 갈등이 심화되지는 않는다. ③ [A]와 <보기>에는 공간 배경에 대한 묘사는 보이지 않는다. ④ [A]와 <보기>에는 인물의 행동이 비유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⑤ [A]에는 독백이 드러나지 않으나 <보기>에는 독백 속에 홍연의 심리가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집필자 경력 소개>
1. 교직 경력
(전) 압구정고등학교 국어 교사
북경한국국제학교 초빙 교사(2년)-특례입학 고3 대입지도팀장
천진한국국제학교 파견 교사(3년)-특례입학 고3 대입지도팀장
산동성 요성대학교 파견 교수(1년)-교과부 파견 외래교수
교원 직무 연수 강사(국립국제교육원)
2. 집필 경력
- 엑시트 수능 언어, 수능 문학, 수능 비문학(한국 한국평가원)
-문학 학습서(천재교육)
-18종 문학 학습서(지학사)
-교과서 학습서(상,하), 교과서 평가집(상,하) (교학사)
-언어 영역 입문(디딤돌)
-수능 언어, 국어 평가집(천재교육)
-실전 언어 영역(새한교과서)
-수능 언어 영역(동아서적)
-주간 학습지(논술, 수능 언어)-(중앙교육연구소)
-X레이 학습지(지학사)
-중앙교육 논술 학습지
-수능 언어 영역, 수능 문학, 비문학(한국학력평가원)
-언어영역 길라잡이(문원각)
-포인트업 학력 고사 실전 국어 문제집 집필(한서출판사)
-본고사 국어 문제집 집필(집현전)
- EBS 교육방송 교재 개발 (논술, 수능 국어, 국어 내신 등)
-오르비 북스 국가대표 모의고사 집필(2014~)
-에듀윌 검정고시 국어, 한국어능력 시험(TOPIK1) 교재 집필
-세계 특례 모의고사 집필 및 검토 위원
-토론하는아이들 킬 국어/논술 시리즈 집필(2022) 총 6권
-국어1등급의 비밀(2022.5.30.-더블북)
3. 강사 및 수업 경력
-비상에듀기숙학원
-대치동, 도곡동, 개포동, 압구정학원 강사. 민앤오국어원장
-인터넷사이트 입시뱅크 언어, 논술 강사(강의 및 콘텐츠개발)
-팀수업+개별 수업(논술, 수능, 내신)
-특례 입시 컨설팅, 자소서, 면접, 학생부 스펙 관리 등
4. 수능 출제 검토 경력
-중앙 일보 언어 영역 모의 고사 출제 및 검토 위원
-서울시 교육청 전국 연합 언어 영역 모의 고사 출제 위원
-교육과정 평가원 수능 언어 영역 모의 고사 검토 위원
-교육과정 평가원 대수능 언어 영역 검토 위원
5. 교과서 집필 경력
- 교과서 국어 생활 (고등학교 선택 교과)반응형'국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책 포함] 2024학년도 수능 대비, 국어 1등급 공부법! (내신 + 수능) (0) 2023.11.03 2024 수능 국어 대비 실전 문제 풀어보기_비문학(과학) (15) 2023.10.17 2024 수능 국어 대비 실전 문제 풀어보기_현대시 (2) 2023.10.17 2024 수능 국어 대비 실전 문제 풀어보기_고전산문 (2) 2023.10.17 2024 수능 대비 한 달 전략,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13) 2023.10.16